어휘력 vitamin

쉽게 풀어가기-노마지지(老馬之智)

자연을 바라보다 2012. 4. 30. 14:19



※ 노마지지(老馬之智)

     '늙은 말의 지혜' 란 뜻으로, 비록 하찮은 사람이라도 나름

         대로 장점이 있다.



 춘추시대, 제(齊)나라의 환공(桓公)이 관중(管仲)과 습봉

(隰朋)을 데리고 고죽국(孤竹國)을 정벌하러 나섰다.

 그런데 전쟁이 길어지는 바람에 봄에 시작한 전쟁이 그 

해 겨울이 되어서야 끝이 났다.

혹한 추위를 이기며 귀국하던 환공의 군대는 산중에서

그만 길을 잃고 말았다.

 서로 우왕좌왕하고 있을 때 관중이 나서며 말했다.

 "이럴 때 늙은 말의 지혜(老馬之智)가 필요합니다."

관중은 늙은 말 한 마리를 풀어 놓았다.

군사들이 그 말 뒤를 따라가자 얼마 지나지 않아 큰

길을 만날 수 있었다.

 또 한 번은 산길을 가다가 식수가 떨어지는 바람에 

모든 군사들이 갈증에 시달리게 되었다.

 이번에는 습붕이 나서며 말했다.

 "개미란 여름에는 산의 북쪽 음지에 집을 짓고, 겨울에

는 남쪽 양지 바른 곳에 집을 짓습니다. 개미집에 한 치쯤 

흙이 쌓여 있으면 그 땅 속에는 반드시 물이 있습니다."

 이 말을 들은 군사들이 개미집을 찾아 그 곳을 파 내려

가자 과연 샘물이 솟아났다.

 환공은 관중과 습붕을 데려온 것을 기뻐하며 즐거운 마

음으로 귀국할 수 있었다.


                                 출전《韓非子》


* 老 : 늙을 로

* 馬 :  말 마

* 智 : 지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