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vitamin

쉽게 풀어가기-삼인성호(三人成虎)

자연을 바라보다 2012. 4. 28. 00:08




※ 삼인성호(三人成虎)


  세 사람이 입을 모으면 호랑이도 만들 수 있다는 뜻으로,

  거짓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하면 사실처럼 들린다.



 전국시대, 위(魏)나라 혜왕(惠王) 때, 태자와 중신 방총이

인질이 되어 조(趙)나라로 가게 되었다. 출발을 며칠 앞둔

어느 날, 방총이 혜왕에게 물었다.

 "전하, 지금 어떤 사람이 와서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

 "누가 그런 말을 믿겠나?"

 "그러면, 또 다른 사람이 와서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어찌하시겠습니까?"

 "역시 믿지 않을 것이네."

 "그럼, 세 번째 사람이 와서 똑같이 아뢴다면 그땐 믿으시겠

습니까?"

 "그땐 믿을 것이네."

 "전하,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세 사람이

똑같이 아뢴다면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난 것이 됩니다. 저는 이제 

조나라로 갑니다. 그 곳은 시장보다 열 배나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제가 떠난 뒤 저에 대해 모략하는 자가 세 사람만은 아닐 것입니다.

부디 그들의 헛된 말을 귀담아 듣지 마십시오."

 "걱정하지 말게. 누가 무슨 말을 하든 두 눈으로 본 것이 아니면 믿

지 않겠네."

 그런데 방총이 떠나자 마자 방충을 모략하는 자가 많았다. 몇 년이

지난 후 태자는 볼모에서 풀려나 귀국했으나 의심을 받은 방총은 끝

내 돌아올 수 없었다.


                                         출전 《韓非子》


*成 이루다

*虎 범 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