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vitamin

쉽게 풀어가기-망양지탄(望洋之嘆)

자연을 바라보다 2012. 5. 4. 09:11




 ※ 망양지탄(望洋之歎)


         남의 원대함에 감탄하고 나의 미흡함을

         부끄러워 한다.


 옛날 황하 중류 맹진(孟津)에 하백(河伯)이라는 하천의

신(河神)이 있었다. 어느 날 아침, 그는 금빛처럼 찬란하게

빛나는 강물을 보고 감탄하며 말했다.

 " 이렇게 큰 강은 또 없을 거야!"

 " 그렇지 않습니다."

 등 뒤에 있던 늙은 자라가 말했다.

 " 그럼 황하보다 더 큰 강이 있다는 건가?"

 " 제가 듣기로는 해 뜨는 쪽에 북해(北海)라는 곳이 있는

데, 이 세상의 모든 강이 그 곳으로 흘러들기 때문에 황하

의 몇 갑절이나 된다고 합니다."

 " 정말 그렇게 큰 강이 있다고? 내 눈으로 보기 전엔 믿을 

수 없네."

하백은 늙은 자라의 말을 믿지 않았다.

하백은 일단 강 하류로 내려가 북해를 한 번 보기로 했다.

하백이 북해에 이르자, 그 곳의 해신인 약(若)이 반겼다.

약이 손을 들어 허공을 가르자 눈앞에 한없이 넒은 바다가

펼쳐졌다. 

' 황하 말고도 이처럼 큰 강이 있었다니......'

하백은 세상 모르고 살아온 자신이 매우 부끄러웠다.

하백이 감탄하자, 약이 웃으며 말했다.

 " 당신은 그동안 '우물 안 개구리(井中之蛙)' 였군요. 

이제 대해(大海)를 알게 됐으니 이제는 거기서 벗어난

것이오."


                 출전 《裝子》


* 望 : 바랄 망

* 洋 : 큰 바다 양

* 嘆 : 탄식할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