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vitamin

쉽게 풀어가기-단장(斷腸)

자연을 바라보다 2012. 5. 7. 10:19


  ※ 단장(斷腸)

   창자가 끊어질 만큼 아픈 상처.


 진(晉)나라의 환온(桓溫)이 촉(蜀)나라를 정벌하기 위해 

군사를 이끌고 삼협(三峽)을 통과하던 중이었다.

 부하 중 한 사람이 원숭이 새끼를 붙잡아 배에 실었다.

새끼가 붙잡힌 것을 본 어미 원숭이가 뒤따라왔으나 물에는

뛰어들지 못하고 강가에서 슬피 울부짖었다. 배가 출발하자

어미 원숭이는 강가를 따라 필사적으로 100여 리나 되는 길

을 달려 배를 쫓아왔다.

 마침내 배가 강기슭에 닿았다. 배가 멈추자마자 어미 원

숭이가 재빠르게 배로 뛰어올랐으나 그대로 죽어 버렸다.

 이상하게 여긴 군사들이 어미 원숭이의 배를 갈라보니

창자가 마디마디 끊어져 있었다. 이 사실을 안 환온은 크게

노했다.

 " 이놈들, 네 놈들도 낳아주신 어머니가 있을 텐데 이리도

무정할 수 있느냐?"

 환온은 원숭이 새끼를 붙잡은 부하를 매질하여 내쫓아 버

렸다."


                                          출전《世說新語 》


* 斷 : 끊을 단

* 腸 : 창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