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이야기

블루베리(blue berry)

자연을 바라보다 2012. 5. 25. 00:30

 ※ 블루베리(blue berry)




 *산화방지

미국 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의 연구원들은 블루베리와 기타 40가지 갓 딴 신선한 과일 및 야채를 비교 연구한 결과, 블루베리의 산화방지 기능이 최고로 기록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산화방지제는 암과 기타 노화 관련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리기(遊離基)"라고 하는 신진대사의 해로운 부산물을 중성화해 줍니다. 이처럼 블루베리가 몸에 이로운 것은 블루베리 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블루베리의 파란색을 구성하는 색소)의 역할이 매우 큰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질병예방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심장 질환, 발작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형성량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산화방지제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노화방지
또 다른 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 실험실에 소속된 신경 과학자들은 블루베리를 실험용 쥐에게 먹인 결과 노화에 따른 정신적 손상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이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할 경우 보다 큰 의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앞서 밝힌 바와같이 블루베리의 높은 산화방지 활동력이 노화방지 효과와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요로감염증(尿路感染症) 방지
뉴저지 주립대의 연구원들은 요로의 건강을 촉진시키고 요로감염증의 발생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블루베리에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블루베리가 박테리아가 요로벽 안쪽 세포에 붙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시력향상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는 망막의 시홍소도로푸신(빛을 느끼고 뇌에 전달한 색소)의 재 합성 작용의 활성화를 촉진하기 때문에,,시각 기능의 향상,야간 시력의 향상,시야 확대,백내장이나 녹내장 방지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럽의 다수 연구에서 제시한 증거 자료 따르면, 블루베리의 유럽 쪽 사촌이라고 할 수 있는 빌베리는 시력 개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빌베리의 파란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안토시안은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블루베리에도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봄
 아름답고 가련한 꽃을 피우는 블루베리(blueberry). 범종 모양의 백색 또는 담홍색의 작은 꽃 (10개 전후)를 꽃받침으로 붙이고, 
 4월 상순으로부터 약1개월간 개화합니다.
 여름
블루베리(blueberry)의 과실은 녹색 -> 적 -> 청색으로 색을 변화시켜 갑니다.과실은 꽃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작은 모양의 알(berry)이며, 
익으면서 자흑색을 띄면 표면에 흰 가루를 입습니다.
크기는 1~4g정도.숙기는 6월 상순 ~ 9월 상순까지(품종에 의하여 다르다) 계속됩니다
가을
선명한 단풍을 보여주는 블루베리(blueberry)는 종류에 따라 10월의 중순으로부터 느린 것으로는 12월으로부터 연초까지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생명의 은인이라 불리우는 블루베리
과거 아메리카 원주민이었던 인디언들은 숲과 습지에서 블루베리를 채집하여 생과로서뿐만 아니라 저장하여 주요 영양원으로 이용하였다고 하며 일부 인디언 부족들은 '위대한 영혼이 부족민의 배고픔을 달래주었다'고 하여 블루베리를 숭배하였고, 그로 인해 블루베리와 관련된 인디안 신화가 많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한편, 17세기 영국에서 건너 온 청교도인들은 신세계인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여 식민지를 건설하기 시작했는데, 본국인 영국에서 오는 물자에만 의존할 수는 없었기에 땅을 일구고 농경지를 만들어야만 했다. 그러나 아메리카 대륙의 기후와 토양은 본국과는 많이 달라서 초기에 시도했던 경작들은 대부분 실패로 돌아갔으며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굶주림과 풍토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식량난이라는 심각한 곤경에 닥친 초기 이주민들이 병과 굶주림을 이겨내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계기는 원주민이었던 인디언으로부터 얻은 블루베리 건과실과 시럽이었다고 전해져 오고 있으며 인디언으로부터 새로운 경작 기술을 배움으로써 그들은 신대륙 개척을 계속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블루베리는 '생명의 은인'이라 불리워지게 되었으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20세기 초반 미국에서는 국가적 사업으로 블루베리의 품종개량과 연구를 시작하였고 이는 블루베리 품종 개량 및 관련 가공산업이 발전한 큰 계기가 되었다. 

'먹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수/ 앵두 / 오디  (0) 2012.05.29
완두콩  (0) 2012.05.26
감자 고구마  (0) 2012.05.22
돌미나리 돌나물  (0) 2012.05.17
머위와 취나물과 곰취  (0) 2012.05.17